광고
4배 빠른 LTE라고 광고 되어지고 있는 3-band LTE!
3-band LTE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 해드리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다들 아마 캣식스라는 말은 많이 들어 봤지만, 그 의미를 아시는 분들은 얼마 없으실 겁니다. Cat.은 Category의 줄임말입니다. 즉, Cat.6는 카테고리6 입니다. 현재 Cat.6 (3-band)로는 최대 300Mbps 이론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기준으로 갤럭시 노트4 S-LTE 기종을 포함한 그 이후로는 Cat.9 (3-band)이 지원되어서, 이후 통신사들이 각 주파수 별로 광대역 대역폭을 추가로 마련하게 되면 최대 450Mbps 이론 속도를 지원합니다. 원래 초기 LTE (75Mbps)보다 6배 빠른 이론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계속 이론속도라고 하는 이유는 이론적으로 나올 수 있는 최대 속도일 뿐, 실제 속도는 그보다 낮습니다.)

3band 라는 말은 3개의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한다는 얘기입니다. 3개의 서로 다른 주파수를 하나인 것처럼 구현한 것입니다.





1. SKT  :  Band 5 (850MHz) + Band 3 (1.8GHz) + Band 1 (2.1GHz)

위에 써놓은 것처럼 현재 SKT는 위의 세 가지 주파수로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 광대역 LTE 주파수는 Band3 (1.8GHz = 1800MHz) 입니다.
문제는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을 보면 기본적인 설정이 Band5 우선 접속으로 되어 있습니다. Band5 대역은 LTE 초기부터 사용 되어 왔던 주파수라서 현재 거의 포화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Band3 또는 Band1 우선 접속으로 설정하는게 제일 안정적이고 빠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팁으로 우선 접속 설정을 무엇으로, 어떻게 바꾸는지를 잠깐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설정 방법은 제가 전에 올려 놓았던 포스팅(아래 링크)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SKT Hidden Menu)
대부분은 기본 설정이 'LTE Band5 (B5) Preferred'로 되어 있을 겁니다. 만약 설정을 Band3 로 하시려면 'LTE Band3 (B3) Preferred' 또는 'LTE 1800 Preferred' 선택하시면 됩니다. Band1 일 경우에는 'LTE Band1 (B1) Preferred' 또는 'LTE 2100 Preferred'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제 폰에서는 Band1 우선 접속 항목이 없네요. 그래서 저는 Band3 !)

그리고 반드시 주의하실 점!!! 'Preferred'가 붙어 있지 않은 항목을 선택하시면 광대역 LTE-A 또는 3-Band LTE(X4 LTE)가 비활성화 됩니다. 활성화 해두시려면 반드시 LTE 중에서 'Preferred'가 붙어 있는 항목만 사용하세요! 'Preferred' 는 3개 주파수가 다 안 잡힐 때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일 뿐입니다.



2. KT : Band 8 (900MHz) + Band 3 (1.8GHz) + Band 1 (2.1GHz)

KT도 SKT와 마찬가지로 Band3 에서 광대역 LTE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KT 광대역 LTE의 장점은 Band3 가 LTE 서비스 초기 때부터 서비스 했던 주파수 대역이라서 커버리지가 꽤나 안정적인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설정은 'LTE Band3 (B3) Preferred' 또는 'LTE 1800 Preferred'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쾌적한 LTE 사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KT에게 Band3 는 원래 사용하던 주파수라서 사용자 수는 조금 많을 수 있어도, 광대역이기 때문에 제일 빠른 속도가 나올 것입니다.
Band 8 주파수 대역은 간섭 문제가 심각하다고 논란이 많았으나, 지금은 별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3. LG U+ (유플러스) : Band 5 (850MHz) + Band 1 (2.1GHz) + Band 7 (2.6GHz)

유플러스는 Band7 (2.6GHz = 2600MHz) 에서 광대역 LTE를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전에도 포스팅 했다시피 전에는 통신용으로 쓰이지 않았던 대역이었고, 신규 구축을 해야 되서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어갔을텐데,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구축을 마무리 지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광대역 LTE 대역폭이 SKT와 KT가 동일하게 35MHz 인 반면에, 유플러스는 40MHz입니다. 이 점이 유플러스의 강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다만, 그 효과는 업로드 속도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 통신 3사가 동일하게 다운로드에는 20MHz 대역폭을 할당하였고, 업로드 대역폭에서만 유플러스가 5Mhz 더 넓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업로드 속도는 꽤 차이가 나는 걸로 알고 있고, SKT 업로드 속도 측정 결과만 봐도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한참 못미치는 수치로 측정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미디어를 업로드 하기보다는 다운로드(감상)하는 경우가 절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은 체감하기 힘든 수준의 차이일 것입니다.


광고